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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노릇 어려워라
'이런들 어떠하리, 저러한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져 백 년까지 하리라.'
이 시조는 태종 이방원이 그의 아버지 태조 이성계가 고려조정의 명을 받들어
원을 돕고, 명을 치러 갔다 그 반대로 원을 돕지 않고 위화도에서 군사를 돌려
서 고려조정을 무찌른 후에 오쇠동퀵서비스 오쇠동다마스용달 우장산동퀵서비스 우장산동다마스용달 서울퀵 스스로 왕의 자리에 나가려 하여 당시 고려조정의
중신인 포은 정몽주의 마음을 술자리에서 떠보았던 것이다. 포은 선생은 이
노래의 뜻이 고려의 왕씨를 생각하지 말고 이씨를 도와서 부귀영화를 한평생
함께 하자는 뜻인 것을 알았다. 즉석에서 노래로 화답했다.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도저히 이씨를 도울 수 없다고 결연히 거부한 노래다. 이방원은 포은의
확고부동한 뜻을 알았다. 오쇠동퀵서비스 오쇠동다마스용달 우장산동퀵서비스 우장산동다마스용달 서울퀵 포은을 살려두고는 이씨가 왕권을 장악할 수 없는
것을 직감했다. 이방원은 부하 조영규를 시켜서 자기 아버지가 거짓 말에
떨어져 낙상한 것을 문병하고 돌아가는 정포은을 선죽교 아래 매복해 있다가
철퇴로 때렸다. 마침내 포은의 푸른 피를 뿌린 의기는 천추만대에 찬란한 빛을
뿜었던 것이다. 포은이 세상을 떠나자 천하의 정권은 이씨한테로 넘어갔다.
그러나 송악산 송도천지에는 의기의 남자들이 계속해서 쏘다져 나왔다. 도은
이숭인, 목은 이색의 아들 이종학은 의를 굽히지 않고 옥중에서 죽었다. 야은
길재는 벼슬을 버리고 과천 관악산에 숨어서 노래를 불렀다.
'오백 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드니 오쇠동퀵서비스 오쇠동다마스용달 우장산동퀵서비스 우장산동다마스용달 서울퀵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 데 없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야은 선생의 노래는 송도 일판에 짜아하게 퍼졌다. 고려조정에 국록에 먹던
뜻있는 사람들은 모두 다 지조를 지켰다. 고려왕조를 섬기다가 이성계를 도와
왕이 되게 한 개국공신 조준의 아우 조윤은 땅을 쳐 통곡하고 지리산속으로
들어가서 이름을 조견이라 고쳤다. 나라가 망했는데, 죽지 못하고 살았으니 개와
같다 해서 견자로 이름을 간 것이다. 이성계는 그의 형 조준이 자기를 도와
왕이 되게 한 큰공을 생각해서 조견에게 개국이등공신을 봉하고 호조전서라는
높은 벼슬을 내렸다. 그뿐 아니라 친히 어필로 친서를 보내서 조정에 나와 일을
보아달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조 오쇠동퀵서비스 오쇠동다마스용달 우장산동퀵서비스 우장산동다마스용달 서울퀵 견은 더욱 의지를 굽히지 아니했다. 몸을 피하여
과천 청계산속으로 들어가 숨어버렸다. 이성계는 더욱 조견을 사모하는 마음이
간절했다. 사냥을 간다고 영을 내린 후에 그의 형 조준과 함께 과천으로 향했다.
태조 이성계가 과천으로 사냥을 나간 것은 남의 이목을 가리자는 것이요,
실상인즉 조견을 친히 찾아보고 그의 마음을 돌리자는 것이다.
청계산에서 한참 사냥을 하다가 이성계는 조준한테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