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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 정기, 장남, 풍습-- 아천동퀵서비스 현대인의 눈으로 보아서는 어리석어 보이나 오히려
아름다운 죽음이었다. 한편 장남, 풍습과 함께 오병에게 에워싸였다가 간신히
빠져나온 오반은 얼마 가지 않아 다시 아천동퀵서비스 오병을 만났다. 거기서 오반은 또 한번
위태로운 지경에까지 빠졌으나 선주를 백제성에 모셔 놓고 되돌아온 조운의
구함을 받아 겨우 백제성으로 돌아갈수 있었다. 번장으로 유비를 도와
싸움터에 나왔던 아천동퀵서비스 만왕 사마가도 이때 죽었다. 홀로 쫓기다가 오의 장수
주태를 만난 사마가는 그와 20여 합을 싸웠으나 마침내는 목을 내주지 않을수
없었다. 그러나 촉의 장수인 두로와 유녕은 오히려 오에 항복하니 촉의 영채에
있던 군량과 마초, 병기 등은 모조리 오의 것이 되고 말았다. 얼핏 보면 이
싸움은 오직 육손의 계략에만 의지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조금만 살피면 이
싸움이야말로 오와 촉의 실세대로였다. 유비는 제갈량과 마초, 조운 같은
맹장들을 촉에두고 여력을 모아 나선데 비해 손권은 유비에게 강화를 청하고
조비에 칭신하는 등 위기의 식을 내비친 끝에 오의 정예를 모두 모아 내보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록은 없지만 군사에서도 육손이 유비보다 적었던것 같지는
않고, 장수는 육손 쪽이 오히려 훨씬 우세했다. 한당, 주태, 서성, 정봉 같은
역전의 노장들이 아천동퀵서비스 모두 나서고 있는 까닭이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꾸민 것은
좋지만, 별뜻도 없이 육손을 지나치게 높이고 유비를 지나치게 낮춘 덱서 연의
의 저자는 거기에 그치지 않고 정사로 보아서는 가능성이 거의 없는 애절한
망부사 까지 곁들이고 있다. 유비가 효정에서 패해 죽었다는 잘못된 소문을
들은 손부인이 간변으로 달려가 서쪽을 보고 통곡하다가 강물에 뛰어들었다는
얘기가 그것이다. 뒷사람이 그런 손부인을 기려 효희사란 사당까지 지었다는
후일담을 곁들이고 있으나, 아무래도 그런 일이 있었던 듯싶지는 않다.
긴 꿈은 백제성에서 지고
이때 아천동퀵서비스 큰공을 세운 육손은 이긴 군사를 휘몰아 촉의 잔병을 뒤쫓다가 기관을
지난 지 얼마 안 됐을 때였다. 말 위에서 앞을 보니 강물을 끼고 았는 산발치에
한 줄기 살기가 하늘을 찌르듯 솟고 있었다. 육손은 얼른 말고삐를 당겨 말을
세우고 뒤따르는 장수들을 돌아보며 말했다.
"앞에는 틀림없이 매복이 있소. 군사를 가볍게 내몰아서는 아니 될 것이오."
그리고 아천동퀵서비스 군사를 10여 리나 물려 사방이 트인 곳에 자리잡았다. 대강 진채를
얽고 적을 막을 채비를 갖춘 육손은 매복했던 적이 뒤쫓아오기를 기다렸으나
묘하게도 적은 나무런 기척이 없었다. 이에 육손은 군사 몇을 내보내 앞을
살펴보게 했다.
"앞에는 어떤 군사도 있지 않았습니다."
얼마 뒤 돌아온 군사들이 아천동퀵서비스 그렇게 알렸다. 육손은 도무지 믿을 수가 없었다.
말에서 내려 높은 곳으로 올라가 그쪽을 살펴보았다. 여전히 살기가 하늘을
찌르는 듯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