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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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아름민별 2017. 3. 2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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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자리는 더 이를 데 없는 명당으로널리 알려져 있었는데, 풍수를 전혀 모르는 눈으로 보더라도 그 땅은 참으로 희한하게 생긴터였다. 산줄기가 경사를 이루며 흘러내리다가 문득 다리쉼이라도 해야겠다는 듯 중턱 조금아래에다가 평퍼짐한 평지를 이루어놓고는 다시 아래로 내리뻗친 것이었다. 그러니 그 터는후덕한 부인네가 치마폭을 펼쳐 떨어지는 아이를 받아올리는 형상이라는 것이었다. 죽어가는 목숨을 구해올리는 터이니 부귀와 영화는 더 말하여 무엇하며, 정남향에 좌청룡 우백호를 거느리고 앞에 물길까지 트였으니 이에 더할 명당이 또 어디 있느냐는 것이었다. 이 풀이는 결코 과장되었거나 말쟁이의 말만은 아니었다. 그 터의 맞은편으로 뻗어가고 있는 방죽 위에서 건너다보면 그 풀이가 아주 그럴싸했다. 두 줄기의 산등성이가 양쪽으로 뻗어내리고 있는 사이에 포근하게 감사이듯 자리잡은 그 터는 눈여겨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묘함을 느끼게 했다. 그러나 자연의 조형에 대해서 느낀 감정이 으레 그 터에 버티고 선 터무니없이 큰 기와집들로 손상되고는 했다. 원 돈푼깨나 있다고, 쯧쯧쯧. 명당 탐허는 것이사 인지상정이지만... 사람들은 현 부자네 제각을 짓게 되면서부터 이런 말들을 무수히 입에 올리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이런 시샘 탓이었을까. 아니면 현 부자네의 기가 그 명당의 기에 꺾였다는 풍수장이의 말대로일까. 현 부자네는 제각을 짓고 오 년이 다 못 되어 살림이 거덜나고 말았다. 그것도 아니면, 조상의 위해를 모시고 제사를 올리는 제각 앞에 살림집을 지었으면 의당 정실을 들어앉혀야지 소실들을 끌어들여 별장을 삼고 주색잡기나 즐기니 조상들이 벌을 안 내릴 리 있느냐는 많은 사람들의 말이 맞은 것일까. 현 부자네는 일제치하에서장사로 거부가 된 사람이었다. 그의 치부가 일본 관의 비호를 받앗다는 파다한 소문이 거짓이 아닌 것은 신작로에서 제각에 이르는 넓고 긴 집입로 양쪽에 하필이면 '사쿠라'를 줄줄이 심은 것이었다. 현 부자네가 망한 이유에 대해서 분분한 소문이 떠도는 가운데 그 '고레등 같은 기와집들'로 불리어지던 호화로운 별장은 일시에 밤마다 귀신이 나오는 폐가로변하고 말았다.